원더윅스(The Wonder Weeks)란?
아기가 정신과 신체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를 가리키는 말로, 성장과정에서 느끼는 불안감과 두려움에 평소보다 더 많이 울고 보채면서 부모를 힘들게 하는 때를 일컫는다.
생후 20개월간 10번 정도 찾아오는 이 시기의 아기에게는 더 많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원더윅스 개월 별 특징
[ 0-20개월까지 10번의 원더윅스 ]
1단계 4-5주
생후 4-5주가 되면 아이들은 첫 도약을 경험한다. 엄마의 배 속에서 떠나 낯선 세계로 나온 아이는 모든 것이 새롭고 혼란스럽기만 하다. 이 시기에는 감각기관이 빠르게 성장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외부자극에도 민감해진다. 이때 엄마가 꼭 안아주고 엄마의 목소리와 체취, 스킨십이 아이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2단계 7-9주
신체와 주변 환경의 패턴을 파악하는 시기. 감각을 동원해 몸의 움직임 패턴을 지각하고 다양한 근육을 쓸 수 있게 되며 다양한 표정도 지으며 옹알이와 장난감을 잡으려는 시도와 호기심이 많아진다. 부모의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이 필요하다.
3단계 11-13주
어설프면 움직임이 정교해지고 12주쯤 되면 고개를 가누게 되며 시력도 성인만큼 발달하고 낯선 사람을 구분하게 되어 엄마에게 더 매달리고 보채기 시작한다. 아이가 다음 단계로 성장하는 중이니 더 자주 아이와 눈을 맞추고 말을 건넨다.
4단계 15-19주
변화의 감지. 아이는 자주 울고 보채며 엄마 곁에만 있으려고 하고, 수면 시간이 불규칙적으로 변해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어려운 시기이다. 소리의 변화도 감지해 노래와 말이 다르다는 사실도 알아채고 관찰한다. 아이가 다양한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단계 23-26주
연관성의 이해. 생후 6개월 전후로 아이는 주변을 연관 지어 지각하고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두 물체 사이의 거리를 알아채 감각기관과 관련된 인과 관계를 이해하게 되어 까꿍놀이나 숨바꼭질로 엄마가 눈앞에 보이지 않아도 사라지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6단계 34-37주
이 시기 아이는 세상을 카테고리를 나누기 시작한다. 사람과 사물, 동물등을 구별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나름의 방식으로 분류하며, 감정도 인식하기 때문에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7단계 42-46주
순서에 대한 인지가 생기므로 사건들은 차례로 발생한다는 것을 의식하게 된다. 모든 행동이 특정한 순서로 이우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기해 사람과 동물 이름이나 소리를 대상과 연관 지어 가리키거나 무언가를 열심히 부르는 모습도 볼 수 있다.
8단계 51-54주
첫 돌이 되면 대부분 혼자 걷기 시작하면서 쉬지 않고 탐구하기 시작하며 넓은 세계를 탐험한다. 청소나 빨래, 설거지등을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다.
9단계 60-64주
아이는 원칙과 규칙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써야 하는지도 깨달아 울거나 애교등으로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도 한다. 때론 변덕쟁이 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갑자기 화내거나 우는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줄 알게 됐다는 신호로 받아들이자. 만약 공격성을 보인다면 좋지 않은 행동이라는 점을 적절한 반응으로 알려줘야 한다.
10단계 71-75주
자아가 형성되어 '나'와 '너'의 개념이 생겨 엄마 아빠와 독립적인 인격으로 인식한다. 간단한 말도 알아듣게 되어 말과 몸짓으로 부모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이전단계에서 습득한 원칙과 규율을 토대로 세상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단계에 돌입해, 나 자신을 이해하며 자기 신체를 통제할 수 있는단 사실도 인식해 스스로 하려는 시도가 많아진다.
댓글